디졸브로 넘어가기~!

스팀잇(Steemit)? 에 대하여.... 본문

DIY/이런저런팁

스팀잇(Steemit)? 에 대하여....

2018. 4. 11. 17:24

 Steemit.com 블럭체인 위에 만들어진 플렛폼이다. 블로그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트위터에 있는 팔로워,팔로우, 리트윗같은 리스팀이 있고 페이스북처럼 사진을 올릴 수 있고 동영상은 연동해서 올릴 수 있고 좋아요같은 보팅이 있고 그러고 보면 인스타그램 같이고 하다. 이런 것들은 한 마디로...트위터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페이스북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인스타그램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개인블로그로 활용할 수도 있고 등등 마음데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사용은 불편하다. 블로그들은 오랜버전업으로 글작성 기능이 좋다. 티스토리만 하더라도 여러가지 등등등 기능이 있다. 스팀잇은Markdown 이라는 마크업랭귀지 기반이고 에디터도 아주 간단하다. 초창기의 블로그들의 에이터같다.


 블럭체인에서 구현되는 플렛폼인지라 7일이 지나면 삭제불가, 수정불가다. 누군가 보팅이라도 했다면 7일안에도 삭제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저작권에 관해서 더 신경을 써서 글을 작성해야한다. 예를들어 저작권침해의 글을 썼다고 하자. 원저작권자가 마음이 넓어서 올렸던 내용의 삭제선에서 문제를 마무리해준다고 한다면. 삭제하면 된다. 근데 스팀잇에서는 불가능 하다. 삭제할 수 없으니 최초 작성할 때 잘 작성을 해야한다.




7일, 이게 중요할 수도 있는데 스팀잇에서 글 작성하고 스팀으로 보상받으세요~ 등으로 광고를 하는데 글을 작성을 하면 사용자들, 스티미언이라고 부르는데 그들이 글을 읽고 보팅을 누른다. 좋아요와 같은 업보팅이 있고 싫어요같은 다운보팅이 있다. 업보팅을 누르면 그것들이 계산되어서 보상이 이루어지는데 글작성시점부터 7일동안의 업보팅만 계산되어서 보상이 이루어진다. 7일 지난 글에는 업보팅을 받아도 가치는 발생하지 않는다.


업보팅 → 보상....딱 이런 건데 또 그렇치도 않다.  엄청나게 좋은 글을 작성해서 많은 사람이 읽고 수백 개의 업보팅을 받았다고 엄청난 보상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보팅에도 스티미언마다 가치가 다르다. 어떤 사람의 보팅은 몇 달러의 가치가 있고 막 가입한 사람의 보팅은 0의 가치를 가진다. 물론 완전히0은 아니지만 0.0001원이 가치가 있다면 그냥 0원이니까... 보팅의 가치가 높으려면 스팀잇 안에서 있는 스팀파워라는 것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하는데 스팀파워는 스팀잇 내부에서는 스팀잇으로 1:1교환되고 내부에 연동되어있는 거래소를 통해서 다른 암호화폐로 구입을 할 수도 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스팀블록체인이 블록이 생성되면서 발행되는 스팀을 블록체인이 잘 돌아가게 서버돌리는 곳에 일정퍼센트를 떼주고 또 뭐에 쫌 떼주고 나머지를 스팀잇에서 분배를 하는데 그 분배를 업보팅을 통해서 하는데 이게 스팀파워소유와 비례해서 업보팅 가치를 갖게해 분배를 하는 것이다. 


그럼 업보팅을 다른 사람의 글에만? 그럼 다른 사람에게 보상만 주는 것이지 않나? 그렇다. 그래서 보팅은 스스로에게도 할 수 있다. 내가 글쓰고 내글에 보팅을 할 수가 있다. 그래서 논란도 있다. 스팀파워가 많아서 보팅 한번이 몇 달러의 가치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글에만 보팅을 한다고 해서 미주알 고주알, 스팀파워 많이 가진 사람들끼리 서로 보팅만 해준다고 미주알 고주알..


이럴 때 위에서 살짝 언급한 다운보팅이라는 것이 있는데 다운보팅 또 한 스팀파워에 따라서 가치가 있는데 괜히 스팀파워 빠방한 사람이 마음에 안든다고 다운보팅했다가 그 사람이 나에게 복수라도 하면 새된다. 그래서 다운보팅은 사실장 살 이용이 안되고...그래서 스팀파워 많은 사람들의 업보팅과 다운보팅이 중요해지고...등등....


자금의 여유있고 암호화폐에 대해서 장기적으로 가치를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여럿이서 스팀을 구매해서 스팀잇에가서 스팀파워로 바꿔서 서로 SNS쓰듯이 글올리고 뭐먹었는지 올리고 서로 보팅해주면서 보상받아서 스팀양 늘리고 하면 되는데...이런 꼴을 못보고 미주알 고주알 하는 부류도 많다. 


역설적으로다가. 스팀잇은 뭐 가입할 때 약관 이런거 없다. 규칙 없다. 이걸 다르게 말하면 그냥 되는 것은 하면되는 그런 곳이다. 블럭체인 업데이트...그러니까 포크를 통해서 어떤 기능이 제한되고 어떤 기능이 탑재되는지는 그 때의 문제다 되는 것은 그냥 하면된다. 스팀이 있어야 스팀을 벌 수 있는 곳이고 스팀이 아주 많으면 남들 스팀을 못 벌게 할 수 있는 곳이 스팀잇이다. 


스팀잇을 사용하면서 이 곳에도 글을 좀 남기면서 스팀을 불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해봐야겠다. 스팀을 불리는 방법이지 돈버는 방법은 아니다. 스팀을 가지고 돈버는 방법은 그냥 업비트에서 트레이딩하는 것이 돈벌기는 가장 쉽다. 


Comments